본문 바로가기
에어컨

인버터 에어컨 사용법 구분법(인버터에어컨 구별 하기)

by 경배스토리 2022. 8. 1.
300x250

오늘은 인버터 에어컨의 사용법과 기존 정속형 에어컨과의 구분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스스로 바람의 속도를 조절해 전기세를 절약하는 것이 특징이기에 이 장점을 살리는 것이 인버터 에어컨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최근 오른 전기세를 감안한다면 오늘 내용 꼭 알아가셔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이 정속형인데 인버터 제품처럼 사용한다면 전기세 폭탄을 피할 수 없습니다. 먼저 인버터 에어컨 구별 하는 법을 확인하시고 내가 사용하는 에어컨이 인버터라면 그에 맞는 사용법으로 전기세 절약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전기세 절약을 도와줄 인터버 에어컨 사용법, 인버터 에어컨 구별법 아래 내용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버터 에어컨 사용법

인터버 에어컨 사용법 제 1원칙은 에어컨을 자주 조작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온도를 급격하게 바꾸는 것은 전기세 폭탄의 원인입니다. 자동차에서 급제동시 기름이 많이 드는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그외에 인터버 에어컨 사용법 중 효율적인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열대야 취침 전기세 줄이기

인버터 에어컨 사용법 하나만 알려달라고하면 에어컨을 끄지 않는 것입니다. 에어컨 사용 시 전기세가 가장 많이 나올 때는 에어컨의 켰다 껐다 하거나 온도를 무리하게 올릴 때 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이때 실외기가 작동해 모터가 계속 돌아가 전기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에어컨을 켰다가 껐다, 온도를 올렸다 내렸다 하는 이유는 시원한 온도조절을 하기 위합니다. 시원함이 유지된다면 에어컨을 조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 인버터 에어컨을 장점이 발휘됩니다. 인터버 에어컨은 스스로 바람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조작할 필요 없이 스스로 시원함을 유지해 줍니다. 그래서 인터버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적정온도에 맞춘 후 에어컨을 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더운 여름 내내 에어컨을 끄지 않아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열대야 시즌에만 안 끄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전기료가 걱정된다면 아침이나 새벽에는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가능한 에어컨의 전원을 끄지 않는 것이 핵심이기에 이 부분에 포인트 두면 됩니다.

 

선풍기를 미풍으로 틀고 잔다고 해서 전기세 폭탄이 나오지 않는 것처럼, 일정 온도가 유지된 상태의 인버터 에어컨은 낮은 회전만 필요합니다. 결국 적정 소비전력만 사용하여 전기세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적정온도 26도 유지하기

에어컨을 끄지 않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방법은 적정 온도로 설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에어컨 적정온도 26도로 할 경우 기존 사용 대비 20%, 28로도 할 경우 50%의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위에 설명한 에어컨을 자주 끄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게 26도로 설정을 하게 되면 덥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26도의 기준은 에어컨을 끄지 않고 가동했을 때의 온도로, 한번 낮아진 실내온도는 26도로 유지만 되면 쉽게 더워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너무 더울 때 온도를 18도로 빠르게 낮췄다면, 이후에는 적정온도를 26도로 설정을 하여 유지가 되도록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에 온도가 다시 높아진다면 인버터 에어컨이 속도를 조절하며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온도 조절을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어컨 인터버 정속형 구분 하기

제조일자로 구분

인버터 에어컨을 구분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에어컨이 전국적으로 보급된 지는 30년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인버터 에어컨이 나오게 된 시점은 2011년입니다. 2011년 이후 에어컨이 모두 인버터인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부분 인버터 에어컨을 권장하여 많이 판매되었기 때문에 11년 이후 제품은 인버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게 제품의 제조일자는 우측에 소비전력 스티커와 함께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별로 연도가 바로 나와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아래의 시리얼 번호로 확인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회사별 시리얼 번호로 구분

전자제품은 모델명과 주민등록번호 같은 시리얼 번호가 존재합니다. 시리얼 번호에는 제조년월, 판매방법, 제품의 종류 등 다양한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인터버 에어컨의 종류를 확인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회사별로 시리얼 번호를 구성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에어컨의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셨다면 아래의 해당 회사의 사이트를 통해서 인버터 에어컨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삼성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기 

LG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기

캐리어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기

위니아 인버터 에어컨 확인하기

 

인버터 에어컨 구매 

 

지금까지 인버터 에어컨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과 구분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있으신 분들은 글의 내용을 토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아직 기존 에어컨(정속형)을 쓰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에어컨 구매 시 팁을 활용하여 인버터 에어컨을 구매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집안의 평수보다 큰 평형 제품 사기

먼저 인버터 에어컨을 구매할 때는 기존의 집안에 평수보다 출력이 조금 높은 에어컨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더운 바람을 빨아들여 차가운 바람으로 바꿔주는 기계입니다. 이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크기의 평수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음료를 마실 때 빨대로 먹는 것과 버블티 빨대로 마실 때에는 빨아드리는 양의 차이가 있습니다. 빨대로 흡입을 할 때는 아무래도 빨아드리는 힘이 강해야 하고 소비되는 힘도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에어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그마한 에어컨을 사용하기보다는 집안의 평수보다 조금 더 큰 에어컨을 사용하면 기계에 과부하를 줄이고, 전기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2. 벽걸이형으로 거실 커버하기

벽걸이 에어컨은 작은 방이나 서재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수가 넓은 벽걸이형 인버터 에어컨이라면 거실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과 효과를 가진 에어컨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 스탠드형 에어컨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30평형 아래의 아파트에서는 위에 설명드린 인버터 에어컨 사용방법을 이용한다면 굳이 스탠드형 에어컨이 필요 없이 여름철 더위를 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나와있는 벽걸이 에어컨 중 18평형이 가장 큰 사이즈로 출시되어 있는데 이 정도 사용으로도 30평 정도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여름, 늦봄에 에어컨 구매하기

에어컨은 구매를 하는 시점에 따라서 가격이 조금 달라집니다. 특히 여름이 시작되는 늦봄, 여름철이 가장 저렴합니다. 먼저 기계와 같은 경우에는 여름철에 물량이 많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하락합니다. 재고물량도 이 시점에 많이 나오니 늦봄에서 여름철에 구매하시면 조금도 저렴하게 에어컨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에는 설치비가 필요합니다. 설치비도 설치 수요가 많은 여름철이 가장 저렴합니다. 설치업자들도 여름철이 성수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일반적인 가격으로 설치비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겨울과 같은 비수기 때는 날씨도 추울뿐더러 에어컨 설치에 난도가 있기 때문에 설치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에어컨 기계는 늦봄이나 여름철에 구매하시고, 설치까지 하시는 경우에는 여름철에 여러 오프라인 매장을 비교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효율적인 인버터 에어컨 사용을 위한 원리 이해하기

1. 인터버란

인버터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여름철 전기료를 줄이는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매번 여름이 될 때마다 에어컨 사용법을 들어도 헷갈리기만 한데요. 인버터 에어컨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인버터 에어컨은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인버터라는 뜻은 전기의 신호를 변환해 주는 장치의 이름을 뜻합니다. 하나의 부품입니다. 이러한  인버터는 여러 가지 작동을 하지만 가장 주로 하는 일은 기계 장치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강풍으로 돌아가는 선풍기를 약풍으로 서서히 바람세기를 내리고 싶을 때 인버터를 사용하면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2. 엘리베이터와 인버터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에서 쉽게 인터버의 활용을 알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서 버튼을 누르면 층간 이동을 할 때는 빠르게 움직입니다. 그런데 해당 층에 도착할 때쯤에는 속도가 줄어들면서 부드럽게 멈추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속도를 서서히 제어하는 것이 인버터입니다. 어떤 느낌이신지 감이 오시나요?

 

이런 속도 제어의 원리가 에어컨에 적용되는 것이 인버터 에어컨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일정 온도로 설정을 하면 에어컨 안에 날개가 속도를 조절하며 온도에 맞춰 돌아갑니다. 반대로 기존의 정속형 에어컨은 설정온도가 되면 날개의 회전을 멈추게 됩니다.

 

우리가 차를 타고 가다가 시동을 켜고 끌 때 기름이 가장 많이 들어갑니다. 전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전을 멈춘 에어컨을 다시 작동하게 하려면 많은 전기세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전기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버터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적정 온도에 다다르게 되면 기계가 멈추는 것이 아니라 날개의 회전 속도를 서서히 줄여 전기의 사용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멈추는 않아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고, 기계를 껐다 켰다 하지 않아서 제품도 오래 사용할 있습니다. 

 

요약

1. 인터버는 속도를 제어하는 부품

2. 엘리베이터가 해당 층에 도착해서 서서히 느려지는 것이 인버터의 원리

3. 기존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기계가 멈춤

4. 기계를 멈추고 켤 때 전기세가 가장 많이 들어감

5. 인버터 에어컨의 인버터가 설정온도가 되면 속도를 낮춰 전기세를 절약

 

 

마무리

지금까지 인버터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에어컨에 대한 인식이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속설들이 전기료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인버터 에어컨 24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인버터 에어컨은 24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인버터 에어컨에 작동원리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빠른 속도와 멈춤을 반복하는 자동차의 연비가 낮듯이 에어컨도 켰다, 껐다를 반복하

uricup.tistory.com

 오늘 글을 통해 정확한 에어컨 사용법을 이해하시고 여름철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에어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버터 에어컨 24시간 효율적 사용법(전기세 절약)  (0) 2022.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