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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서울 장애인 택시 스마트폰 앱으로 배차 확인하기

by 율이컵 2021.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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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서울시설관리 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장애인 콜택시 서비스는 가입 절차나 차량 배차에 있어서 유선으로 진행이 되어 번거로움이 많았습니다. 스마트폰 앱이 출시되면서 간편한 가입부터 차량 배차 상황도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배차 확인하기

 

차량에 배차가 확인을 하려면 장애인 택시 콜 신청부터 어떻게 배차 과정이 진행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의 모든 출처는 서울시설공단에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시설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애인콜택시앱_메인화면
메인화면_출처: 서울시설공단

 

 

  • 메인화면 소개

배차확인을 알아보기 전에 장애인 콜택시 모바일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 본인의 위치

2. 기존의 이용내역 확인 탭

3. 오늘의 날씨, 미세먼지, 평균적인 차량의 속도

4. 차량 콜 신청 버튼

5. 시간 이내의 배차된 주변 대기자의 대기시간, 전체 대기자, 주변에 대기자 확인 탭

6. 자주 사용하는 목적지 등록 탭

7. 전날 접수를 신청할 수 있는 탭

8. 정기적으로 콜택시를 예약하는 현황을 보는 탭

9. 기본 설정 탭

 

기본 적인 설정은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4번에 바로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콜 신청 후 배차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콜택시 신청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콜 신청 화면 

콜택시를 신청하는 방법에는 현재 택시를 부르는 바로콜, 내일 접수를 할 수 있는 전일 접수, 그리고 정기적으로 택시를 이용하는 정기 콜이 있습니다. 동행 콜, 경유 콜(2시간 전 가능)도 가능하니 미리 알아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장애인콜택시앱_출발도착지설정화면
출발/도착위치 상세조정, 추가설정 화면

 

 

  • 출발/도착 위치 상세 조정, 추가 설정

바로콜을 신청하게 되면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과 같이 검색을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검색할 수 도 있고, 지도를 이용해서 택시가 근처로 올 수 있도록 상세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하게 되면 결제방식이나, 동승자, 휠체어가 있는지 없는지, 추가적인 전달사항이 있는지 적으시고 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장애인콜택시앱_콜접수완료화면
콜접수, 배차접수완료 화면

 

 

  • 콜 접수, 배차 접수 완료

콜을 신청하게 되면 접수 완료가 됐다는 화면이 뜹니다. 화면에서는 예상 대기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대기자는 몇 명인지 표시가 되어 무작정 기다리지 않고 대기할 수 있습니다. 배차 대기 시간은 교통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조금 여유를 두고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차시간 완료되면 배차 완료화면이 나타나게 되고 오른쪽 하단 '차량 위치보기' 탭을 통해서 차량의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를 부를 때와 비슷한 형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장애인콜택시앱_차량배차조회화면
배차 차량조회, 운전원 평가 화면

 

 

  • 배차 차량조회, 운전원 평가

배차된 차량을 조회하게 되면 차량이 어느 방향에서 오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택시를 이용한 후 운전원에 대한 평가도 할 수 있어 장애우들의 서비스 만족에 신경을 썼습니다. 평가된 내역은 종합하여 시설공단으로 접수된다고 합니다.

 

 

전일 접수하기, 정기접수

 

 

전일접수 등록화면
7,8번 접수화면

 

 

당일에 바로 택시를 예약하는 것은 대기 인원이 많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일 접수를 통해서 미리 배차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7시, 8시, 10에만 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예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예약을 하고 싶은 시간을 선택하고 나면, 그다음 절차의 위의 바로콜처럼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미리미리 사전 신청을 하셔서 안전한 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신규 회원가입

 

모바일 앱이 생기고 난 후 가장 좋은 점은 기존에 방문을 하거나 팩스로 가입절차를 진행했던 것과 달리 핸드폰에서 모든 것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애인콜택시앱_신규가입화면
신규회원가입절차 화면

 

 

  • 신규회원가입, 개인정보 입력

신규 회원가입 절차는 여느 사이트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신청을 하면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신규가입 시 본인이거나 보호자가 가입을 할 수 있으며, 본인이 가입하는 경우 장애유형이나 필요서류, 기타 증빙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장애유형 선택, 기타 정보 입력

장애 유형에는 1~3급, 4~6급을 선택하실 수 있고, 복지카드 유무, 휠체어 사용 유무, 성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증빙서류제출 및 승인 대기

위의 절차를 마치게 되면 사용자의 주소와 증빙서류를 사진으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장애 유형에 따라서 추가적인 자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복지카드, 장애정도 결정서, 추가 심사 안내문)

 

추가 서류까지 제출이 완료되면 승인 대기 화면으로 메인 화면이 바뀝니다. 준비된 서류를 확인한 후 문제가 없으면 바로 앱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상담원에게 문자가 온다고 하니 당황하지 마시고 추가 자료를 제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호자 등록

 

 

장애인콜택시앱_보호자등록화면
보호자등록화면

 

 

  • 보호자 등록, 정보 입력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대신하여 보호자(가족, 활동보조인)를 등록하시면 대리로 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신규 가입 시 비장애인으로 선택하여 가입이 되어 있어야 보호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신규가입을 통해 비장애인으로 가입을 하시고 보호자 명의 자신의 이름과 휴대번호를 등록하시면 대리 콜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애인 콜택시 모바일 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의 서비스보다는 더 편리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더 자세한 사용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서울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자세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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