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시니어인턴십 신청 방법 알아보기

by 경배 스토리 2023. 4. 20.
300x250

60대가 되어 은퇴를 하면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재취업은 고사하고 알바자리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정부에서 지원하는 시니어인턴십을 신청하면 자신의 노하우와 지혜를 나눌 기회가 생깁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신청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시니어인턴십 신청하기

 

시니어인턴십을 신청하기 위해선 먼저 인턴십을 진행하는 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인턴십 신청 기관은 정부 선정을 받은 곳만 채용이 가능합니다. 260개의 기업이 있고 정부 산하 노인인력개발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인턴십-신청방법
시니어인턴십 기관

 

인턴십을 진행하는 기관은 위 사진처럼 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만 나와있지만, 아래로 내리면 지방에 참여기관들이 나와있으니 출근 가능한 기관을 먼저 찾으시길 바랍니다. 지원 가능한 기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니어인턴십 지원 가능 기업 보기

 

출근 가능한 기업을 찾았다면, 전화번호로 인턴십 문의를 해봅니다. 수행기관이라고 해도 채용 중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만약 인원을 뽑는다고 하면 교육을 받고, 기업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서류 준비를 할 때는 회사에 대한 조사, 조사를 통한 면접 및 서류준비, 권위적인 마음 내려놓기 3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먼저 들어갈 회사가 어떤 곳인지 잘 준비합니다. 인턴이라고 해도 회사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는지 잘 알아봅니다.

 

두 번째로는 조사를 바탕으로 면접과 이력서를 준비합니다. 본인의 지혜와 경험을 잘 녹여내서, 너무 딱딱하지 않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론 권위적인 마음을 내려놓습니다. 시니어인턴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전에 무엇을 했든, 새로운 직장에서는 신입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생각한 업무방식과 달라도 이해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내가 사장이었다고 해도 권위의식을 버리고 초심자의 마음으로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시니어인턴십 급여 안내

 

2022년도 기준으로 시니어인턴의 평균 월급은 2백만 8천6백 원이었습니다. 주된 업무는 사무직이 많았는데, 중소기업 사무직의 급여와 비교해도 적지 않은 금액이었습니다. 올해는 최저시급과 물가상승으로 200만 원 이상의 월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니어 인턴십 지원대상

시니어 인턴십은 만 60세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후에는 꼭 노인인력개발원이나 해당 기업에서 소양교육을 이수해야 인턴십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아래에 해당하는 분만 지원이 불가능하니 중복되지 않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다른 곳에서 4대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분
  • 정부 및 지자체 일자리 사업에 참여 중인 분
  • 90일 이내 인턴을 하려는 기업에 취업한 적이 있는 분

 

시니어 인턴십지원 내용

시니어 인턴십에 채용이 되면 월급을 받습니다. 이때 인턴을 채용한 기업엔 정부 지원금이 나가게 됩니다. 어느 정도의 지원이 되는지 시니어 인턴십지원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참여기업 지원금
지원금형태 지원내용 총액총액
참여
기업
일반형 인턴지원금 입사일로부터 최대 3개월 1인당 급여 50%지원(최대 40만원) 1인당 최대 240만원 지원
채용지원금 인턴종료후 6개월 이상 계약 체결시
최대 3개월 1인당 급여 50%지원(최대 40만원)
세대통합형 채용지원금 숙련시굴 보유 퇴직자를 멘토로 최소 6개월 이상 고용한 기업에 일시금 300만원 지급 1인당 300만원 지원
장기취업유지형 장기취업유지금 인턴고융 이후 1년 6개월 80만원, 2년 80만원 2년6개월 60만원, 3년 60만원 지원 1인당 최대 280만원 지원
수행
기관
위탁운영비 일반형, 세대통합형 참여자 1인당 30만원 지원
채용성공보수 인턴 중 장기근로 유지시 1년6개월 2년, 2년 6개월 3년 각 1인당 5만원씩 지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60대 분들이 지원 가능한 시니어인턴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턴십은 지원하는 입장이나 채용하는 입장 모두 윈윈 하는 좋은 제도입니다. 퇴직 후 마음적으로 힘드시거나, 취업이 안되더라도 본인의 탓으로 돌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직 즐거울 날이 더 많습니다. 시니어인턴십을 통해 제2의 삶을 꾸려보시길 바랍니다. 

 

40대 남자 뱃살(내장지방) 빼는 효과적인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