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자 사타구니 습진 증상과 연고 알아보기

by 경배 스토리 2022. 8. 25.
300x250

여름이 되면 남성분들은 사타구니 특히 고환 주위가 땀으로 습해집니다. 특히 드로즈 팬티를 입어 습진이 생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습진은 심한 가려움과 냄새를 동반하기 때문에 더 심해지기 전에 빨리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사타구니 습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타구니 습진 증상

사타구니의 습진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곰팡이균으로 인한 완선(백선)과 코리네 박테리아(세균)에 의한 홍색 음성이 있습니다. 비교하기 쉽게 사진을 올리려 했지만, 다소 불편감을 줄 수 있어 따로 첨부하진 않았습니다.

 

1. 완선 - 곰팡이균 - 심한 가려움증

첫 번째는 완선입니다. 완선은 곰팡이균에 의한 감염으로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곰팡이균은 발에 생기는 무좀균과 같은 것으로 무좀 증상이 사타구니 쪽에 생긴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생각만 해도 불쾌합니다.

 

완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타구니 주변 피부가 벗겨져 빨갛게 달아오르는 증상과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가려움이 너무 심하다 보니 참을 수가 없어 습진 부위를 계속 긁게 되고, 결국엔 진물이 나거나 피게 됩니다.

 

완선의 경우 치료나 연고를 바르지 않고 계속 방치하게 되면, 곰팡이균으로 인해 포도 썩은 냄새가 계속 날 수 있으며, 습진 주위 피부가 갈색으로 착색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관리해야 합니다.

 

 

 

2. 홍색 음선 - 코리네 박테리아 - 적은 가려움증

두 번째로는 홍색 음성입니다. 홍색 음성은 완선과는 달리 코리네 박테리아라는 세균에 의해 감염된 습진입니다. 홍색 음선은 일반 환자들에게서도 나타나지만 주로 당뇨환자들에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홍색 음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습진 부위는 사타구니, 겨드랑이, 손가락 사이에 주로 나타나며 갈색의 피부 착색과 각질이 나타납니다. 완선과는 다르게 가려움증이 적어, 어느 정도 완선과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세균제거의 측면으로 치료를 접근해야 합니다.

 

 

습진이 생기는 원인 및 예방법

습진이 생기는 주된 원인은 습한 환경 때문입니다. 곰팡이균이나 세균은 온도가 높고 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합니다. 그렇다 보니 피부온도가 높고 땀이 잘 마르지 않는 사타구니, 겨드랑이, 무릎 뒤, 발가락 사이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성인 남자의 경우 사타구니 주변에 고환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마찰이 더 많아져 열이 발생하고, 청바지나 드로즈 같은 의류는  통풍이 잘 안돼 습진이 생기기 적합한 환경입니다. 피부마찰, 청바지, 드로즈는 습진의 트리플 크라운입니다.

 

습진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습한 환경을 줄이고, 습진이 생겼을 경우에는 최대한 통풍이 잘될 수 있도록 통이 큰 바지나 트렁크 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균, 박테리아균(세균)

습한 환경이 외부적인 요인이라면 내부적인 요인은 곰팡이균과 세균입니다. 아무리 습한 환경에 있더라도 균이 없으면 습진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곰팡이균과 세균에 접촉을 피할 순 없습니다.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발에 무좀이 있는 집에서 사는 분들이라면, 그 수건을 같이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습진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은 습진이 나타나지 않더라고 곰팡이균이나 세균이 우리 몸에 묻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습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습진 예방법

그렇다면 습진을 예방하는 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습진을 예방하는 방법은 습진 부위를 항상 뽀송하게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딱 붙는 청바지나 옷보다는 통이 큰 바지, 속옷을 입습니다.

3. 샤워를 하고 난 후 가루형태에 파우더를 발라 습기를 제거해 줍니다.

4. 습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거나 연고를 발라줍니다.

 

습진에 사용하는 연고

■ 테르비나핀 성분 연고

마지막으로는 습진에 사용하는 연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습진 연고는 따로 처방전이 없이 구입이 가능해 약국에서 바로 구입을 하면 됩니다.

 

먼저 알려드릴 성분은 테르비나핀 성분입니다. 테르비나핀은 곰팡이균을 제거하는 성분으로 무좀, 완선, 습진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따로 특정 습진약을 소개해드리기보다는 테르비나핀이 들어있는 연고는 모두 습진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약국에서 테르비나핀 성분 연고를 찾아 발라주면 됩니다.

 

 

■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복합 연고

만약 테르비나핀 성분의 연고로도 가려움증이 줄어들지 않는 경우에는 테르비나핀과 다른 성분이 복합적으로 들어있는 복합 연고를 추천드립니다.

 

복합 연고에는 멘톨이라고 하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멘소래담의 시원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리도카인이라는 국소마취제 성분으로 일시적으로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억하기가 어려운 분들은 테르비나핀 + 멘솔이 들어있는 제품만 생각해서 연고를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사타구니에 나타나는 습진에 대한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저도 훈련병 시절에 완선이 걸려 매우 간지러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때도 처방받은 연고를 통해 금방 회복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참지 않고 빠르게 관리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가려움증이 있다면 참지 마시고 병원 방문이나 연고를 통해서 습진을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