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 전염성, 합병증 알아보기

by 경배 스토리 2022. 9. 5.
300x250

대상포진은 전염이 되는 질병입니다. 수포가 활성화되는 시기에 전염성이 가장 높아, 이 시기에는 환자들을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접촉이 되었다면 빨리 치료를 해야 심한 통증의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대상포진의 2가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과 합병증 알아보기

1. 대상포진의 전염성

대상포진은 전염이 되는 증상입니다. 특히 대상포진의 수포가 발생할 때부터 아물기 전까지의 전파력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대상포진 환자의 수포가 직접 피부에 닿는 경우 전염이 되기 때문에, 환자와 접촉을 하지 않는다면 전염될 가능성이 적고, 전염성의 수치도 그리 높지 않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대상포진 환자에게 전염이 되었다면, 대상포진이 아닌 수두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이유는 대상포진의 바이러스가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수두 항체가 있는 성인들은 포진이 옮더라도 수두에 걸릴 가능성이 낮지만, 아이들의 경우 아직 항체가 없기 때문에 전염에 대해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대상포진에 걸린 환자가 있다면 되도록 아이들과의 접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생길 수 있는 합병증

그렇다면 대상포진으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상포진의 가장 큰 합병증은 신경을 찌르는 듯한 신경통증입니다. 신경통이 없는 채로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고통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통의 강도가 아이를 낳을 때의 강도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 합병증이 오기 전에 대상포진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60대 이후에 분들은 대상포진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발생 후 3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제를 받는다면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시기는 늦추거나 놓친다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가지고 이겨낼 수 있는 감기 같은 질환이 있는 반면, 대상포진은 약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겨낼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고, 더 좋은 것은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의 예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수두 예방접종입니다. 대상포진 접종의 경우 60대 이후 수두의 걸리지 않았거나, 대상포진을 예방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맞으면 됩니다.

 

수두 예방접종의 경우 아직 수두에 걸리지 않은 아이들이 맞으면 됩니다. 수두와 대상포진의 원인이 같기 때문에 수두에 걸리지 않는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전염이 되지 않는 이상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더 자세한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주사 알아보기

맞는 시기 및 횟수

대상포진 예방주사는 60대 이상 성인들에게 평생 1회 권고되고 있습니다.(질병관리청 권고기준)

 

가격

☞ 가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평균 150,000원입니다.(예방접종의 경우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예방 효과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과는 대상포진의 예방과 합병증의 통증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1.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게 되는 경우 대상포진의 예방률은 약 50%입니다. 우리가 자주 맞는 독감백신은 30~40% 예방률로 50%의 효과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병은 앓고 난 다음에 후회를 하게 됩니다. 미리 원인과 결과를 알고 있음에도 예방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방률이 높은 만큼 미리 접종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통증 감소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예방뿐만 아니라 합병증인 통증을 줄여준다는 점 때문입니다. 대상포진이 가장 두려운 이유는 수포를 동반한 통증입니다. 그런데 예방접종은 이러한 통증 발생률을 67% 낮춰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뿐만 아니라 합병증의 예방차원에서라도 대상포진 접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어린아이들은 수두 예방주사로 대상포진 예방

수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

수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이유는 대상포진과 수두는 같은 감염원이기 때문에 수두 균을 보유하지 않고 있으면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두에 걸린 사람들은 수두가 낫는다 하더라도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진 않습니다. 그러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는 60세 이상 시기에 다시 발현하게 되어 대상포진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원천적으로 수두 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없습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수두 예방접종은 가장 비싸도 6만 원이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8만 원으로 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어린 시절 미리 수두 예방을 잘해놓는다면 비용이나 건강 측면에서 효과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수두 예방접종은 2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1차 접종은 유아기 무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렸을 적 대부분 맞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에 맞춰 2차 접종이 완료돼야 확실할 예방 효과가 나타나는데, 대부분 부모님들이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때를 놓치게 되면 예방의 효과가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가정에 아이들이나 손주가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2차 접종시기를 잘 기억해뒀다가 꼭 접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맞는 시기와 횟수

☞첫 번째 수두 예방접종은 첫돌이 지난 12~15개월 사이에, 두 번째는 4세 이상 초등학교 시기에 맞습니다.

총 2번에 맞아야 정확한 예방을 할 수 있으니, 꼭 두 번째 예방접종까지 맞아야 합니다.

 

가격

첫 번째 접종은 무료로 진행되며, 2번째 접종은 4~6만 원 정도입니다. (예방접종의 경우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예방접종 가격 비교 사이트

 

 

예방접종은 지역별, 병원별로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주변에 조금이라도 저렴한 병원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취급하는 병원들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비교를 하고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사이트를 통해서 내 주변 병원의 접종 비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예방접종 가격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대상포진의 전염성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절을 통해서 이동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합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대상포진을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미리 예방접종관리도 꼭 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