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제철 무화과 고르는 법, 효능 알아보기

by 경배 스토리 2022. 9. 8.
300x250

 

무화과는 한자 뜻 그래도 꽃이 없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꽃이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과일이 바로 꽃인 것입니다. 이름 따라 맛도 없을 것 같지만 무화과는 엄청난 당도를 가지고 있어, 말린 무화과는 설탕 대용으로 요리와 디저트에 사용됩니다. 오늘은 맛있는 제철 무화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철 무화과 고르는 법

무화과 제철 알아보기

무화과는 고추를 심는 4월 경에 심기 시작하여 8월에서 늦으면 11월까지 수확을 합니다. 그래서 8월부터 9월경이 무화과 제철이고 가장 당도와 달콤한 향이 좋을 때입니다. 시기가 대체적으로 맞지 않을 수도 있어서 무화과 열매를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밑부분의 꼭지가 싱싱할 때 가장 맛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통기술이 많이 발달하면서 11월까지 보관이 잘된 무화과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지방에 돌아다니면서 도로에서 파는 생무화과를 직접 사러 다녀야 했지만, 요새는 일반 마트에서도 생무화과와 건조 무화과를 쉽게 찾을 수 있어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무화과-고르는법
무화과

 

 

무화과 고르기

☞ 생 무화과

생과의 경우 손으로 만져 봤을 때 부드러운 무화과가 가장 당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무화과는 벌들이 먼저 맛을 알고 먹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주변에 무화과나무가 있다면, 만졌을 때 적당히 눌러지는 것을 미리 수확해 약간의 후숙을 거쳐서 먹으면 됩니다. 익은 과일일수록 항산화 성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미리 수확해 후숙을 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말린 무화과

말린 무화과는 것으로 봤을 때 약간의 수분기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너무 말라버린 무화과는 식감이 좋지 않고, 당도만 올라가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무화과 효능

1.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다.

무화과는 섬유질이 많아 변비와 장 건강에 좋습니다. 100g 당 2.9g의 섬유질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흔히 아는 바나나의 섬유질 보다도 높은 함량입니다. 또한 무화과 한 개만 섭취하더라도 하루 섬유질 권장량에 10%를 섭취할 수 있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이 섬유질은 우리 장에 노폐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주고 건강한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평소 변비가 심한 분들은 하루 한 개씩 무화과를 섭취해 변비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무화과-섬유질
무화과 열매

 

 

2. 상처를 치료해주는 소염작용을 한다.

무화과는 예로부터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성경에서는 종기치료를, 동의보감에서는 치질에, 치료한 부위는 달랐지만 결국 소염작용을 통해 상처를 치료해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지금은 많은 약이 나와서 무화과를 치료제로 사용하진 않겠지만 위급상황에서 염증이 있는 경우 무화과를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체중조절을 도와준다.

무화과는 당도는 높지만 그에 비해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이 많아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설탕 대신 무화과를 사용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설탕의 단맛과는 다른 향기로운 달콤함을 가지고 있어, 미국 당뇨협회에서도 환자들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당류에 중독된 입맛을 중화시키기에는 아주 좋은 식품으로, 섬유질도 많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하여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와 어울리는 조합

 무화과를 올린 팬케이크

말린 무화과에서는 메이플 시럽이나 흑당과 같은 향기가 납니다. 맛은 초콜릿보다는 덜 달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단맛을 가지고 있어 디저트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일반 생크림 케이크에 토핑 재료로도 많이 올라가지만 말린 무화과와 팬케이크는 그 조합이 매우 좋습니다. 따뜻한 팬케이크에 달콤한 무화과를 올리면 무화과가 살짝 녹으면서 더 맛있는 팬케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꽃은 없지만 꽃이 있는 무화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외에서는 디저트나 간식 대용으로 무화과의 수요가 많이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진 크게 무화과 붐이 일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만큼 숨겨진 보석 같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기가 무화과의 제철이니 마트에서 구입하셔서 체중관리 및 변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꿀마늘 효능과 먹는 법, 보관기간 알아보기

8월, 9월에만 청귤(풋귤)을 찾을 수 있는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