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짜증나는 지하철 민원, 문자와 앱으로 쉽게 해결하는 법

by 경배 스토리 2021. 11. 8.
300x250

턱스크나 마스크 미착용으로 지하철에서 얼굴 찌푸리신 적 있으실 겁니다. 코로나 시대에 더욱 철저히 해야 하는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순 없는데요. 아래내용을 통해 문자 한 통, 앱 버튼 하나로 짜증 나는 지하철 민원을 신고하는 법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민원 문자 신고 하는 법

 

기본적으로 지하철에서 문자를 보내면 해당 지하철 운전 기관사님에게 전달이 된다고 합니다. 승객의 서비스와 운행에 집중하시느라 민원을 응대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짜증이 나시더라도 심한 욕설이나 폭언 삼가 주시고, 서로를 위해서 간단한 민원내용과 현재의 열차 위치, 행선지를 보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철 민원 문자 보내는 법

지하철 민원 문자는 40자 이내로 작성을 해야 전송이 된다고 합니다. 자세한 전달 내용이 있으시다면 해당 열차의 고객센터로 전화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각 지하철 민원 번호는 글 제일 아래에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간결하게 지하철 민원 문자를 보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민원 문자는 네 가지의 정보가 들어가면 더욱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호선 또는 열차명

2. 열차 방향(~~ 행 열차)

3. 열차번호 

4. 민원내용

 

지하철 역무실내 들어가 보게 되면 해당 호선 지하철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교통현황이 있는데요. 이때 운행 열차는 번호로만 표시가 됩니다. 따라서 민원 내용을 빨리 파악하기 위해선 열차의 정보를 간결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하철_열차고유번호
열차고유번호

 

문자 내용 중 열차 번호는 열차칸을 이동하는 출입문 위에 쓰여있는 번호를 얘기합니다. 대개 4~6자리로 이 번호는 열차의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해당 번호를 알려주게 되면 민원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 예시) 2호선 사당행 열차 40021호에서 마스크를 안 쓴 사람 있습니다.

 

위와 같이 2호선(호선 번호), 사당행(열차 방향), 40021(열차번호), 마스크 안 쓴 분(민원내용)과 같이 내용을 간결하게 보내시면 됩니다. 40자가 생각보다 적으니 정확한 내용만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타앱으로 지하철 민원 신고하기

또타앱은 코레일에서 만든 지하철 앱입니다. 실시간 지하철 조회, 화장실 유무, 장애인 시설 확인 등 지하철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해 주는 어플로 민원신고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타 지하철로 민원을 신고했을 때 좋은 점은 실시간으로 위치 파악이 되기 때문에 민원에 대한 내용만 접수하면 신속하게 처리가 됩니다. 

 

또타지하철_민원신고
또타지하철 민원신고

 

 

또타앱에서 민원 신고하는 것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은 어플 설치인데요. 어플만 설치하면 메인 화면에 민원 신고 버튼이 있기 때문에 바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또타 지하철 앱에 가입부터 자세한 내용은 글 제목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타앱(안드로이드) 설치하기

또타앱(아이폰) 설치하기

 

KTX, SRT 민원 신고하는 법

 

KTX - 코레일 앱으로 민원신고

KTX 및 무궁화, 새마을호를 코레일 앱에서 구매하는 경우 모바일 승차권이 발급이 됩니다. 모바일 승차권은 QR코드로 발급이 되고 출발 전 승차권 내역을 보게 되면 '발권완료'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열차가 출발한 후에는 '발권완료'가  '서비스 콜' 버튼으로 대체됩니다. 이 버튼이 민원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서비스 콜 버튼은 1회만 가능하며 마스크, 냉난방, 소음, 기타의 내용을 탑승 역무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SRT - 전용 앱으로 민원신고

SRT의 경우에는 전용 앱으로 발권을 하는 코레일 앱과 동일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SRT앱을 통해 발권을 할 경우 승차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차가 출발 후 승차권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승무원 호출' 버튼이 있습니다. 호출 버튼이라고 하여 전화하는 것이 아닌 문자로 민원 내용을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출 버튼을 누르고 민원 내용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각 지하철 민원 신고번호

마지막으로 지하철에서 불편한 일이 발생할 경우 바로 연락할 수 있는 민원 신고번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8호선 (서울지역)

  • 문자 : 1577-1234  /  전화 : 1577-1234
  • 1호선 : 서울 ~ 청량리
  • 2호선 : 전구간
  • 3호선 : 지축 ~ 오금
  • 4호선 : 당고개 ~ 남태령
  • 5호선 : 전구간
  • 6호선 : 전구간
  • 7호선 : 전구간
  • 7호선 : 전구간

 

1~8호선 (서울 외 지역)

  • 문자 : 1544-7769  /  전화 : 1544-7788
  • 1호선 : 남영~서동탄/신창/인천, 회기~소요산, 금천구청~광명, 1호선 급행
  • 3호선 : 삼송 ~ 대화
  • 4호선 : 선바위 ~ 오이도

 

9호선

  • 문자 : 1544-4009  /  전화 : 02-2656-0009

 

신분당선 (강남~광교)

  • 문자 : 없음  /  전화 : 031-8018-7777

 

공항철도 (서울~인천 국제공항)

  • 문자 : 없음  /  전화 : 1599-7788

 

경의 중앙선, 경춘선, 수인 분당선, 경강선

  • 문자 : 1544-7769  /  전화 : 1544-7788
  • 경의 중앙선 : 문산 ~ 지평/서울
  • 경춘선 : 청량리 ~ 춘천
  • 수인 분당선 : 청량리 ~ 인천
  • 경강선 : 판교 ~ 여주

 

김포 골드라인 (양촌 ~ 김포공항)

  • 문자 : 없음  /  전화 : 031-8048-1500

 

그 외 구간

  • 용인 경량전철 (기흥 ~전대/에버랜드)       - 문자 : 없음  /  전화 : 031-329-3500
  • 우이신설 경전철 (북한산 우이 ~ 신설동)  - 문자 : 없음  /  전화 : 02-3499-5561
  • 서해선 구간 (소사 ~ 원시)                         - 문자 : 없음  /  전화 : 031-5183-2648
  • 의정부 경전철 전화 (탑석 ~ 발곡)             - 문자 : 없음  /  전화 : 031-820-1000

 

인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민원 신고 번호

  • 인천     - 문자 : 1899-4446          /  전화 : 1899-4446
  • 대전     - 문자 : 없음                  /   전화 : 042-539-3114
  • 대구     - 문자 : 1544-0104         /   전화 : 053-643-2114
  • 광주     - 문자 : 010-2922-2844   /  전화 : 062-604-8000
  • 부산     - 문자 :  1544-5005        /  전화 :  1544-5005

 

지하철 민원 신고하는 법 정리

오늘은 지하철 민원에 대해서 간편하게 문자나 앱으로 신고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지하철에서 많은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 오늘 정보를 공유해서 잘 알고 계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타앱으로 지하철 민원 신고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