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싱겁게 먹는 것을 시작해서 금연, 절주, 운동하기, 체중감량 등의 생활 속 실천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혈압이 잡히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처방하는 혈압약 또는 영양제를 통해서 고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먹을 때도 싱겁게 먹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기름지고 육식의 식사를 줄여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혈압 조절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래에서 고혈압을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낮게 조절할 수 있는 방법
60대 정상혈압 수치
우리나라 성인의 정상 혈압 수치는 수축기 120 미만 이완기 80 미만입니다. 120/80으로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60대의 정상 혈압 수치와는 조금 다릅니다. 60대의 정상 혈압 수치는 130~139/80~89입니다. 이는 한국 고혈압학회에서 제시한 수치로 신체건강, 혈관 상태 등을 고려한 수치입니다. 140 이상의 수축기 혈압과 90 이상 이완기 혈압 둘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아래의 혈압을 낮추는 방법을 통해서 혈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1. 싱겁게 먹기 : 혈관 속 소금은 혈액량을 증가시켜 혈압이 올라가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에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2. 탄수화물 down 단백질 Up : 쌀이 주식인 한국인은 탄수화물 양을 줄이고, 단백질을 늘리는 것만으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절주 하기 :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더 많은 소화활동이 필요해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술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체중감량 : 나잇살이 늘어나면 혈관의 노화가 빨리 찾아오는데, 체중관리만으로도 수축기 혈압을 5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5. 운동하기 : 일주일에 2시간 30분 이상 땀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혈행 건강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금연하기 : 담배의 성분은 백해무익입니다. 특히 혈액을 진득하게 만들기 때문에 혈압에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고혈압을 계속 방치한다면?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혈관질환으로 생명을 앗아가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진단이 없다면 자신이 고혈압인지도 모르고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60대를 기점으로 지속적인 건강검진도 중요합니다.
우리의 혈관은 수도관과 같습니다. 수도관에 계속해서 강한 수압이 가해지면 수도관은 언젠간 터지게 됩니다. 혈관도 마찬가지입니다. 강한 혈압은 혈관에 미세하지만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고, 이것을 그냥 방치하게 되면 혈관이 터져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생명과 직결되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은 절대적으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위의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음식 섭취, 주기적인 혈압약 복용도 필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어떤 음식을 먹고,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나트륨이 적은 저염식이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우리나라는 국과 찌개를 많이 먹기 때문에 소금 섭취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의 수도 많습니다. 국과 찌개의 건더기만 먹어도 수축기 혈압을 5 이상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평소 자신의 소금의 섭취가 많다면 나트륨의 양을 조절하는 칼륨, 마그네슘이 많은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은 체내 나트륨의 양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식품에는 시금치, 연어, 해조류 등이 있고 과일로는 바나나가 있습니다.
고혈압엔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혈압이 높은 분들은 튀긴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육식의 식단을 꼭 줄여야 합니다. 튀긴 음식의 콜레스테롤이나 육식의 포화지방산은 혈관을 산화하고, 찌꺼기를 남겨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서양의 식습관은 육식과 튀긴 음식이 주를 이루는데,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의 비율을 살펴보면 동양권에 비해 2~3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튀긴 음식과 육식의 식습관이 고혈압과 직결돼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튀김, 과자, 고기, 액상과당과 같은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의 음식을 줄여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의 건강을 꾸준히 유지해야 합니다.
혈압약으로 꾸준히 혈압 조절하기
이러한 식습관이나 운동을 통해서도 혈압이 조절이 안 되는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여 혈압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만큼 안전하고, 검증된 합리적인 약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혈압약의 복용은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 번의 혈압약으로도 올라갔던 혈압이 일시적으로 내려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기간만 약을 먹기보다는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의 노화로 인해 고혈압은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체의 노화를 받아들이고 더 건강한 삶을 위해서 혈압약을 먹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약을 챙겨 먹는 것이 번거롭고, 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가족들과 자식, 손자, 손녀를 더 오래 보기 위해서는 꼭 혈압약을 챙겨 먹어야 합니다. 병원을 방문해 처방받는 게 어렵다면 고혈압을 예방하는 영양제라도 꼭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 B, C, D와 마그네슘, 아연은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는 좋은 영양소이니 꼭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오늘은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혈압은 한순간에 낮아지지 않습니다.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건강에 대한 성찰이 필요합니다. 나는 아니겠거니, 괜찮겠거니 생각하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걱정이 될수록 병원을 방문하고, 운동과 식이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이 고혈압을 해결해 드리긴 어렵지만 그래도 꾸준히 실천하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꼭 참고하셔서 남은 청춘도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65세이상 어르신 임플란트 혜택 알아보기 (0) | 2022.12.04 |
---|---|
이름으로 알아보는 고혈압약 종류 (0) | 2022.12.01 |
땅콩 속 껍질 먹어도 되는 이유(혈당 수치 감소) (0) | 2022.11.14 |
24시간 서울 당번 약국 찾는 방법 (0) | 2022.11.04 |
대학병원 주말 진료시간 알아보기 (0) | 2022.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