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관절 통증을 풀어 줄 근육과 마사지 알아보기

by 경배 스토리 2021. 10. 10.
300x250

턱관절 통증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이 심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먹거나 하품, 대화를 할 때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호전되기가 어려운데요. 아래내용을 통해 턱관절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들을 알아보고, 마사지를 통해 통증을 줄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턱관절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근육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들이 긴장을 하거나 턱관절의 부정확한 움직임으로 나타나는데요. 과연 턱관절 움직임에는 어떠한 근육들이 관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턱관절_해부학사진
턱관절해부학사진

익상근

익상근은 모양이 새의 날개 같이 생겼다고 하여 날개근이라고도 불립니다. 익상근은 귀 앞 턱뼈 안과 밖에 자리하고 있으며 내 익상근과 외 익상근으로 나뉩니다. 내 익상근의 경우 입안에 자리하고 있으며 턱을 내밀거나 다물 때 사용됩니다.

 

외 익상근의 경우 상하부로 나눠지고, 상부 외 익상근은 턱관절 디스크에 붙어 있어 입을 다물 때 턱관절에 작용을 하지만 잘못된 기능을 할 경우 턱관절에는 힘을 가하지 못하고 턱 디스크만 당겨서 턱관절 통증을 유발합니다.

 

교근

교근은 음식을 씹어나 턱에 힘을 줄 때 흔히 사각턱이라고 하는 아래턱 뒤쪽 부분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음식을 씹을 때나 힘을 쓸 때, 입을 다물 때 사용됩니다. 턱관절 장애로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 교근의 기능이 적어지게 되고 교근이 계속해서 짧아져 긴장하게 되어 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측두근

측두근은 관자놀이부터 귀 위쪽 뒤편 머리 쪽에 크게 펼쳐져 있는 근육으로 입을 다물 때 사용되는 근육입니다. 특히 측두근은 후두부까지 연결이 되어 있어 턱관절이 기능이 약화되면, 두통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복근

이복근은 앞쪽 턱 아래부터 시작하여 귀 밑 턱 아래까지 이어져 있는 근육입니다. 흔히 침을 삼킬 때나 음식을 삼킬 때도 사용이 되고, 턱을 최대로 벌리거나 턱을 벌리기 시작하는 초기에 작용을 합니다.

 

 

턱관절 마사지 및 스트레칭하는 법

 

위에서 배운 턱관절에 작용하는 근육들을 풀어주게 되면 일시적으로 턱관절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턱은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마사지 수시로 해주면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양치질 후 내 익상근 자극하기

익상근은 턱관절 디스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자주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내 익상근의 경우 입안 쪽에 자리하고 있어 실생활에서 습관처럼 마사지를 하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양치질을 하고 나서 칫솔로 입안 쪽 내 익상근은 지그시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마사지 겸 스트레칭이 될 것입니다.

 

1. 내 익상근의 위치를 찾습니다.

2. 내 익상근은 아랫 어금니와 윗 어금니 사이 제일 뒤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3. 양치질 후 칫솔의 뒷부분으로 2번의 부분을 찾습니다.  

    입안을 건드려 보면 입천장과 입아래 부분에 사선으로 뻗어있는 근육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양치질 후 턱관절 장애가 있는 익상근 부분은 5초 정도 지그시 눌러줘서 뻐근함을 풀어줍니다.

 

 

습관처럼 교근과 측두근 풀어주기

익상근과 달리 교근과 측두근은 얼굴 주위에 펼쳐져 있기 때문에 얼굴을 마사지하는 것만으로도 근육이 이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습관처럼 근육을 풀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교근 마사지

1. 교근은 광대부터 시작하여 사각턱이라고 하는 턱의 끝 부분까지 세로로 길게 이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교근의 세로 방향을 따라서 광대 위에서 아래로, 턱의 아래에서 위로 번갈아가며 근육을 풀어줍니다.

3. 주먹을 쥔 손에서 중지 손가락 두 번째 마디를 이용해 10~ 15회 쓸듯이 마사지를 해줍니다.

 

 

측두근 마사지

1. 측두근은 관자놀이 윗 머리 부분에서 귀 뒤쪽 머리 부분에 걸쳐서 근육이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관자놀이 위 머리 부분부터 주먹 쥔 손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해 주며 귀 뒤쪽까지 마사지를 쭉 이어줍니다.

3. 2번이 끝나게 되면 검지와 중지 끝으로 관자놀이부터 귀 뒤편까지 쓸듯이 힘을 주어 근육을 풀어줍니다.

4. 8~10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목 스트레칭과 더불어 이복근 풀어주기

이복근은 수축과 이완하는 동안 목 스트레칭이 추가되면 근육의 자극이 늘어나기 대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마사지를 해줄 수 있습니다. 

 

1. 아래턱 뒤 움푹 안으로 들어가는 부위 쪽에 이복근 상부가 있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눌러주게 되면 근육이 수축되어 자극이 갑니다.

2. 앞쪽 아래턱부터 시작하여 턱 아래까지 검지와 중지 끝으로 눌러주며 이복근을 자극해 줍니다.

3. 이복근을 누른 상태에서 목 스트레칭을 하여 이복근의 텐션을 더욱 줍니다.

4. 8~10회 반복하며 천천히 이복근을 풀어줍니다. 

 

 

 

꾸준한 관리의 필요성

턱관절 통증을 한번 겪게 된다면,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가져가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복합적인 요인(자세, 거북목, 스트레스, 저작습관 등)에 의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하나의 증상을 치료한다고 해서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더 이상 진전이 되지 않게 근육들을 항상 마사지, 스트레칭해 주시고 턱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삼가 주시는 것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귀찮다고 하루 이틀 턱을 막 사용하신다면, 남은 인생 동안 엄청난 고통 속에 살아갈 수밖에 없으니 오늘 배우신 근육의 움직임과 마사지를 통해 꾸준한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