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진단을 받은 60대 환자분들은 대게 3~4개의 고혈압약을 매일 먹습니다. 하지만 혈압약은 본인의 혈압 상태에 따라서 시간과 개수를 조절해 가면서 복용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혈압약을 먹는 적절한 방법과 고혈압의 근본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약 먹는 4가지 방법
1. 아침 또는 저녁 식후 30분 후
2. 비만, 코골이가 있는 경우 저녁 식후 30분 후
3. 24시간 활동혈압 측정 후 시간 선택
4. 혈압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4~6시간 전
혈압약을 먹을 때는 대게 아침 식후 30분이나 저녁 식후 30분을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혈압약을 먹을 때는 아침보다는 저녁 식후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혈압약의 효과가 4~6시간 후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신체에서 혈압이 올라가는 현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 몸에서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인 안지오텐신이 밤중에 나오는 경우가 많고, 코골이 또는 비만이 있는 분들도 수면 중 혈압이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는 동안 올라간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저녁식사 후 미리 혈압약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혈압약을 먹으면 좋은 두 번째 이유는 기상 1시간 전에 혈압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우리 신체는 생체 주기가 있어, 일어날 시간이 되면 활동을 대비해 혈액의 공급량 늘리기 시작합니다. 이때가 기상 1시간 전쯤인데 이 즈음해서 혈류량이 늘어나며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상전 혈압상승시간에 맞춰 혈압약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 저녁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시간상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야간에 고혈압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오전 시간에 혈압이 높으신 분들도 있고, 저녁 시간대에 높은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징 좋은 혈압약 먹는 시간은 병원이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자신의 혈압상태의 주기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활동혈압(시시각각 변하는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이 가장 높아지는 시간에 맞춰 4~6시간 전에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분들은 운동의 효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혈압을 측정한 다음 혈압약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떨어진 상태에서 혈압약을 먹게 되면 순간적으로 저혈압이 생겨 어지럽거나 무기력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약을 먹기보단 내 혈압의 상태를 체크하고 상황에 맞춰 개수를 조절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4시간 활동혈압 측정하는 법
24시간 활동혈압을 측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여 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휴대용 혈압계를 착용하게 되고 이것을 통해 24시간 동안 본인의 혈압을 측정하게 됩니다. 입원이나 금식할 필요 없이 집으로 돌아온 후 24시간 동안 혈압을 측정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낮에는 15분에 한번, 밤에는 30분에 한번 자동 측정계가 혈압을 측정해 주어 24시간 동안 고혈압이 나타나는 시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 낮 15분에 한번, 밤 30분에 한번 측정
- 전기장판, 옥매트 사용금지
24시간 활동 혈압을 측정할 때는 전기장판이나 옥매트 사용은 자제되며, 고혈압 약을 복용 시에는 병원에서 별도로 안내되는 기계사용법을 통해 약 측정 시각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자는 시간에도 혈압계를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지만 혈압약을 드시기 위해서는 정확한 고혈압 주기를 체크하셔야 하기 때문에 한 번쯤은 본인의 24시간 활동혈압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혈압의 근본적인 치료법
우리나라의 식습관의 특징은 쌀밥과 국입니다. 특히 국에는 다량에 염분이 들어있어 우리나라의 소금 섭취량은 세계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소금 섭취는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혈액을 진득하게 만들기 때문에 혈압이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혈관을 좁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모세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혈액이 도달하기 위해 더욱 강한 힘이 필요하고 혈압이 증가하게 되면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싱거운 음식 섭취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이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이겨내는 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다이어트 및 운동
- 싱겁게 먹기
-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줄이기
우리가 콜레스테롤을 얻는 과정은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육류, 계란, 생선류, 빵(계란) 등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동물성 식품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어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혈관에는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이 아예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매일 섭취하고 있는 동물성 식품의 양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을 이기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콜레스테롤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서는 동물성 식품을 조금 줄이는 것과 동시에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을 같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오메가-3)와 콩 같은 경우 콜레스테롤을 낮게 해 주고, 마늘도 혈관 속 찌꺼기를 제거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은 몸의 군살을 없애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 밖에 없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금 살이 빠져 보이거나 야윈 느낌의 체형인 분들은 오히려 신체적으로는 건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분들은 대부분 중성지방이 없기 때문에 혈관나이도 젊고 활기가 있게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약을 당장이라도 줄이고 싶으신 분들은 식이요법을 통해서 중성지방을 빨리 배출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혈압약은 본인의 고혈압 주기에 따라서 혈압이 높아지는 시각에서 4~6시간 전에 섭취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측정을 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되도록 저녁 식후 30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고혈압은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동물성 식품을 줄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시고, 식이요법과 다이어트를 통해 중성지방도 제거하셔서 혈압약도 끊으시고 고혈압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일 만에 지간형 무좀 완치한 30대 남자 후기 및 방법 (1) | 2022.01.27 |
---|---|
60대 이후에도 멋진 중년으로 살아가는 법 (0) | 2022.01.14 |
60대에 체크해봐야 할 췌장암 신호 네 가지 (1) | 2022.01.10 |
60대 정상 혈압 수치와 건강 상식 알아보기 (0) | 2022.01.04 |
턱관절 통증을 풀어 줄 근육과 마사지 알아보기 (0) | 2021.10.10 |
댓글